1. 테슬라(Tesla) 란 회사는?


  • 테슬라는 미국 택사스주 오스틴에 기반을 둔 전기자동차 회사이다.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했다. 2004년 페이팔의 창업자이던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고 몇 년 후에 일론 머스크가 최대주주로 회장이 되었다. 회사 이름은 물리학자이자 전기공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 지었다. 2010년 6월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2. 최근 주가는?


  • 2023년 04월 19일 주가입니다. 
    최근 1년간 -46.22% 하락했고, 연중에는 +70.55% 상승 하였습니다.

3. 분석


재무 성과

테슬라의 재무 실적은 주식 분석의 핵심 요소입니다. 

초창기에는 손실을 기록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전기 자동차의 생산 및 인도 대수 증가에 힘입어 상당한 매출과 수익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테슬라는 2023년 4월 19일에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여 매출과 수익 모두 애널리스트의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215억 달러의 매출과 1.08달러의 주당 순이익을 기록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0.23달러 손실에 비해 크게 개선된 수치입니다. 또한, Tesla는 2021년 대비 127.5% 증가한 125억 6,000만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Tesla의 매출 성장은 2022년에 2020년 대비 53% 증가한 130만 대를 기록한 차량 인도 호조에 힘입은 것입니다. 또한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대한 규제 크레딧 판매로 인해 2022년에 2021년보다 66% 증가한 24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테슬라의 수익 성장은 생산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반영하여 총 마진이 2021년 18.7%에서 2022년 25.8%로 증가한 데 힘입은 바 큽니다.

테슬라는 주로 생산 능력 확대와 신제품 개발을 위해 98억 달러를 자본 지출에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 말 현금 잔액이 256억 달러로 2021년 말의 194억 달러에서 증가했습니다. 또한 2022년에 부채를 18억 달러 감축하여 순부채 비율을 2021년 38%에서 28%로 낮췄습니다.

산업 및 시장 동향

Tesla는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산업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 세계가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으로 전환함에 따라 상당한 기술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Tesla의 성공은 정부 정책 및 인센티브, 소비자 수요, 기술 발전과 같은 광범위한 시장 동향 및 역학 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 자동차 채택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과 충전 인프라의 성장은 Tesla의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반면, 다른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 시장 점유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산 및 배송 수

Tesla의 차량 생산 및 배송 능력은 회사의 재무 성과와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Tesla는 과거에 생산 및 배송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으며, 공급망이나 생산 프로세스에 차질이 생기면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생산 및 배송 수를 늘리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는 매출과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혁신과 기술

Tesla는 배터리 기술, 자율 주행 기능 및 기타 기술 발전을 포함한 혁신적인 기술로 유명합니다. 지속적으로 기술을 혁신하고 개선하는 회사의 능력은 주식 분석의 핵심 요소입니다. 테슬라는 배터리 기술을 개선하고, 차량 주행 거리를 늘리고, 테슬라 세미 및 사이버트럭과 같은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향후 매출 성장과 수익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강점 및 고객 충성도

Tesla는 자동차 업계에서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는 강력한 브랜드와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이 회사의 브랜드는 혁신, 지속 가능성 및 최첨단 기술과 연관되어 있으며, 고객들은 차량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브랜드와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Tesla의 능력은 향후 판매 및 수익 성장을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리더십과 관리

Tesla의 리더십과 경영진도 회사 주식 분석의 핵심 요소입니다. CEO 일론 머스크는 선구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테슬라의 성공을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머스크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과 논란의 여지가 있는 발언은 때때로 테슬라 주가의 변동성을 야기했습니다. 투자자는 잠재적 위험이나 취약성을 평가하기 위해 회사의 이사회와 기업 거버넌스 관행을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애널리스트 전망
주식 분석에 따르면 48명의 애널리스트가 평가한 TSLA 주식의 평균 등급은 '매수'이며 목표 주가는 203.14달러로, 2023년 4월 18일 현재 가격인 184.31달러에서 9.81% 상승 여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가장 높은 목표가는 300달러이고 가장 낮은 목표가는 67달러입니다.

낙관적인 분석가들은 테슬라가 우수한 기술,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글로벌 입지를 바탕으로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청정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와 태양광 발전 및 배터리 스토리지와 같은 다른 분야로의 사업 다각화로 인해 테슬라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면, 약세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밸류에이션이 동종 업계 및 수익 잠재력에 비해 너무 높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 심화, 규제 불확실성, 운영상의 문제, 법적 분쟁 등으로 인해 테슬라가 직면한 위험에 대해서도 지적합니다.

 

4. 최근 동향


서학개미들이 테슬라를 매수하고 있으며, 4월 들어 국내 투자자들의 테슬라 순매수액은 5000만달러를 넘어서며 해외주식 투자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최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 테슬라 주가도 70% 넘게 급등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테슬라는 전기차 수요 확대, 가격인하에 따른 시장점유율 상승 등에 힘입어 주가가 크게 오르고 있으며,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D) 세부지침에 따라 보조금을 받게 된 차종이 모두 테슬라 등 미국 브랜드들로 발표되면서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테슬라의 올해 실적 전망도 밝으며, 테슬라의 미국시장 내 가격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