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잉(Boeing) 란 회사는?


  • 보잉은 상업용 항공기, 군용 항공기, 위성, 미사일 방어, 인간 우주 비행 및 발사 시스템, 서비스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세계 최고의 항공우주 및 방위 기업 중 하나입니다. 
  • 보잉은 최근 몇 년 동안 두 차례의 치명적인 추락 사고로 인한 737 맥스 제트기 운항 중단, 코로나19 팬데믹이 항공 여행 수요에 미치는 영향, 에어버스 및 SpaceX와 같은 경쟁사와의 경쟁 등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 하지만 보잉은 737 맥스 제트기의 인도를 재개하고, 고객과 정부로부터 새로운 주문과 계약을 확보하고, 혁신 및 기술 이니셔티브를 진전시키는 등 회복과 회복의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2. 최근 주가는?


  • 2023년 04월 20일 기준 
    최근 1년간 +13.71% 상승했고, 연중에는 +6.82% 상승 하였습니다.

3. 분석


재무 성과

 

보잉의 주식(NYSE: BA)은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의 불확실성과 난기류를 반영하여 지난 한 해 동안 변동성이 컸습니다. 
주가는 2023년 3월 15일 52주 최고가인 221.33달러에 도달했지만, 

생산 문제로 인해 787 드림라이너 제트기 인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한 후 2023년 4월 14일 최저가인 

198.15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2023년 4월 14일 주가는 전일 대비 5.56% 하락한 201.71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이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10.6% 상승한 S&P 500 지수를 밑돌았습니다.
보잉은 2023년 1월 26일에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4분기에 84억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2021년 같은 기간의 순손실 10억 달러에 비해 크게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 손실은 주로 777X 프로그램 지연과 관련된 65억 달러의 비용과 

전 부문에 걸친 매출 감소 및 비용 증가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상업용 항공기 인도 대수가 59대로 59% 감소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5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4분기 영업 현금 흐름은 마이너스 40억 달러로 2021년 같은 기간의 마이너스 22억 달러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2022년 연간 보잉은 119억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이는 2021년 순손실 6억 3600만 달러에 비해 크게 감소한 수치입니다. 
2022년 매출은 전년 대비 24% 감소한 58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상업용 항공기 인도량이 157대로 53%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2022년 영업 현금 흐름은 마이너스 184억 달러로 2021년 마이너스 43억 달러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2022년 말 기준 현금 및 시장성 유가증권은 256억 달러, 총 부채는 610억 달러입니다. 
2021년 말의 현금 및 시장성 유가증권 271억 달러, 총 부채 636억 달러에서 유동성 포지션이 개선되었습니다.

 

밸류에이션

 

보잉의 주식은 현재 애널리스트들의 2023년 주당 순이익 추정치인 6.84달러를 기준으로 29.5배의 선물 주가수익비율(P/E)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업계 평균인 23배와 S&P 500 평균인 21배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2023년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 수익 추정치인 666억 달러를 기준으로 주가순자산비율(P/S)은 2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업계 평균인 2.4배 및 S&P 500 성장 전망 평균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보잉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에서 회복하고 생산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2023년에 수익성과 플러스 현금 흐름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157대에서 2023년에는 525~550대의 상업용 항공기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737 맥스, 787 드림라이너, KC-46 탱커와 같은 주요 프로그램의 생산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31일 현재 3630억 달러에 달하는 강력한 수주 잔고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매출 흐름에 대한 가시성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성장 잠재력

 

보잉은 강력한 브랜드 평판, 다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 글로벌 고객 기반, 혁신 역량을 활용하여 장기적으로 여러 성장 기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보잉 성장의 주요 동력 중 하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심각한 영향을 받았던 상업용 항공 시장의 회복입니다. 보잉의 최신 시장 전망에 따르면 전 세계 여객 수송량은 2024년까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 세계 항공기 수요는 향후 20년간 43,610대, 7조 2,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잉의 또 다른 성장 동력은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방위 및 우주 부문입니다. 이 부문은 군용 항공기, 위성, 미사일 방어 시스템, 인간 우주 비행 프로그램 및 기타 전 세계 정부 고객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부문은 2021년 12월 31일 현재 620억 달러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약 2년간의 매출에 해당합니다.

또한 보잉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향후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잉은 음속의 5배 이상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극초음속 차량,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구현할 수 있는 전기 수직 이착륙(eVTOL) 항공기, 사람의 개입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자율 시스템, 운영 효율성 및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위험 요인

 

보잉에게 가장 중요한 위험 중 하나는 제품의 안전과 신뢰성, 특히 베스트셀러 모델인 737 Max입니다. 

737 맥스는 2019년 3월 두 차례의 추락 사고로 346명이 사망한 후 전 세계적으로 운항이 금지되었습니다. 

이 추락 사고는 비행기가 급강하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결함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보잉은 거의 2년에 걸쳐 소프트웨어를 수정하고 규제 당국과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른 변경 사항을 구현했습니다.

737 맥스는 미국에서는 2020년 11월에, 유럽에서는 2021년 1월에 다시 비행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보잉은 여전히 추락 사고로 인한 소송, 조사, 평판 손상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보잉은 최근 일부 737 맥스 제트기에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제조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이 회사는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일부 737 맥스 기종의 인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보잉의 회복을 지연시키고 현금 흐름과 수익성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보잉의 두번째 리스크는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의 경쟁과 혁신으로, 새로운 제품과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필요합니다.

보잉은 주요 라이벌인 에어버스뿐만 아니라 중국의 코맥, 러시아의 이르쿠트 등 신흥 업체들과도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보잉은 정부 계약 및 군사 프로그램을 놓고 록히드 마틴, BAE 시스템즈, 제너럴 다이내믹스 등 다른 방위 계약업체와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보잉은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충족하는 고품질의 비용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기술 우위와 고객 충성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상당한 연구 개발 비용, 규정 준수 비용, 운영 리스크도 수반됩니다.

 

애널리스트 전망

 

MarketBeat에 따르면, 2023년 4월 16일 현재 보잉의 애널리스트 컨센서스 등급은 '보통 매수'이며, 

이는 여러 증권사의 17개 등급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 등급 중 11개는 매수, 6개는 보류, 매도 등급은 없습니다. 

보잉의 컨센서스 목표 주가는 223.59달러로, 2023년 4월 14일 현재 가격인 201.71달러에서 10.85% 상승 여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보잉의 가장 높은 목표 주가는 골드만삭스 그룹이 제시한 270.00달러이고, 가장 낮은 목표 주가는 노스코스트 리서치가 제시한 180.00달러입니다.

골드만 삭스 그룹은 최근 보잉의 목표 주가를 261.00 달러에서 270.00 달러로 상향 조정하여 주식에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항공 여행 수요에 대한 전망 개선과 737 MAX 문제 해결에 대한 보잉의 진전을 업그레이드의 주요 이유로 꼽았습니다. 

또한 분석가는 보잉이 장기적인 성장을 뒷받침 할 수있는 강력한 주문 잔고와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 그룹은 또한 보잉의 목표 주가를 200.00달러에서 220.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한 비중 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보잉의 1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핵심 사업, 특히 상업용 항공기 부문에서 회복과 안정의 조짐을 보였다고 지적했습니다. 

분석가는 또한 보잉의 현금 흐름 창출과 유동성 상태가 전 분기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애널리스트가 보잉 주식에 대해 낙관적인 것은 아닙니다. 

노스코스트 리서치는 보잉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 주가를 180.00달러로 설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보잉의 높은 부채 수준과 가까운 장래에 긍정적 인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 할 수있는 능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또한 SpaceX 및 기타 플레이어의 지배력이 높아짐에 따라 우주 산업에서 보잉의 경쟁 우위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웰스파고 & 컴퍼니는 보잉의 목표 주가를 240.00달러에서 230.00달러로 낮췄지만 주식에 대한 비중 확대 등급은 유지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보잉이 규제 승인, 고객 수용, 생산량 증가, 시장 점유율 손실과 같은 회복 경로에서 여전히 많은 도전과 불확실성에 직면 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분석가는 또한 보잉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장 리더십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될 수있는 강력한 브랜드 평판과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요약하면, 보잉 주식에 대한 애널리스트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으며, 일부 애널리스트는 보잉의 향후 실적에 대해 낙관적인 반면 다른 애널리스트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보잉은 재무 및 운영 실적에서 일부 개선 조짐을 보였지만 여전히 성장 잠재력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많은 역풍과 위험을 처리해야합니다. 

 

4. 최근 동향


보잉의 CEO 데이브 캘훈은 연례 주주총회에서 737 MAX의 생산 속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투자자들은 그의 발언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보잉이 2023년까지 약 430대의 MAX 제트기를 납품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월 31대 수준인 생산량을 월 35대 이상으로 늘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급망 문제, 노동력 부족, 품질 관리 문제도 생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보잉의 주가는 지난 12개월 동안 약 15% 상승하여 S&P 500 지수를 약 20포인트 앞질렀습니다. 

투자자들은 4월 26일 보잉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할 때 경영진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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